이 글은 YouTube 널널한 개발자 TV님의 영상을 보고 정리한 글입니다. 해당 영상의 주소는 하단에 첨부했습니다.
네트워크에 공부할 때 쉽게 공부하고 싶다면,
Network라는 것은 고속도로와 비슷하다고 비유적으로 생각하기
Network는 Switch로 이루어져 있음
Switch가 하는 일이 Switching임
Switching은 경로 선택(혹은 인터페이스 선택)이라고 비유할 수 있음 → 여러 개 중 한 개를 고름
어떤 출발지에서 자동차가 최종 목적지까지 가기 위해서 출발을 할 때, A라는 지점을 만나게 됨
A, B, C, D, E, F 이 지점을 교차로라고 함
자동차가 A 지점에 도착했을 때 선택을 해야 함
위로 갈지, 아래로 갈지, 앞으로 갈지, 뒤로 갈지 등 이 중에서 어디로 가야 목적지로 갈 수 있는지를 결정해야 함
교차로에서 주로 이정표를 보고 앞으로 갈지 뒤로 갈지 경로를 결정해서 목적지를 찾아감
따라서, 이정표는 경로 선택의 근거라고 할 수 있음
이정표가 나오는 지점은 교차로라고 할 수 있음
예를 들어, A → B → E → D → 목적지로 갔다고 하면 이것을 경로 라고 함
그러면, Network에서는 Switch는 교차로라고 할 수 있음
경로를 선택하는 것을 Switching이라고 할 수 있음
- 교차로 = Switch
- 경로 선택 = Switching
- 경로 선택의 근거 = 이정표
여기서 중요한 것은 어떤 길로 가면 목적지에 빠르게 도달하고, 어떤 길로 가면 돌아가야 함
최적화 경로 : A → D → 목적지
어떻게 하면 최적화 경로로 갈 수 있는가?
Internet은 Router의 집합체
Router는 기본적으로 L3 Switching을 함
도로 전체를 Internet이라고 한다면
교차로를 Router라고 할 수 있음
각각의 교차로를 보면, 4개의 연결된 선을 가지고 있음 = Network Interface가 4개인 Router
가장 효율적인 길로 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Router들끼리 서로 정보를 주고받으며 통신을 함
자동차는 Packet임
Packet 단위의 데이터가 Router(교차로)에 도착하면, Switching(경로 선택)을 함
Switching이라고 하는 것은 어떤 Interface(경로)를 선택하는 것
그중에 최적화된 경로를 통해서 목적지로 가는데,
그때의 근거가 되는 것은 Routing Table(이정표) 임, 이것을 가지고 의사결정을 함
- 도로 전체 = Internet
- 자동차 = Packet
- 교차로 = Router
- 경로 선택 = Switching
- 경로 = Interface
- 이정표 = Routing Table
출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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